국내 기업의 아마존 입점, 글로벌 이커머스 입점을 도와드리는 ㈜오버노드입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계신 분이라면 다양한 광고 툴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실텐데요.
아마존광고는 아마존의 노하우와 기술을 바탕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매출 증대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아마존광고, 온라인광고를 진행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개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CTR_클릭률, Click Through Rate
광고 노출 대비 클릭이 이루어진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내 제품 광고가 소비자의 검색 결과에 100번 노출되었는데 그 중 3회 클릭이 이루어졌다면 CTR은 3%입니다.
따라서 CTR이 높을수록 광고 효과가 좋은 편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클릭이 곧 구매는 아니기 때문에 아마존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상세페이지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썸네일 사진도 직관적으로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 ACoS_매출 대비 광고비율, Advertising Cost of Sale
먼저 ACoS 계산 방법은 간단합니다.
(광고에 들어간 비용/광고로 발생한 매출)*100
따라서 ACoS를 계산한 값이 낮을수록 좋아요.
가령 광고비로 $30를 지출, 이 광고의 효과로 $150의 매출이 발생했다면
(30/150)*100=20%
ACoS가 20%라는 것은 다시 말해 $100 매출 중 $20가 광고에 투입되는 비용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ACoS값이 낮을수록 좋지만, 드물게 ACoS를 일부러 높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품 노출을 많이 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는 경우, 제품 재고 매진을 목표로 하는 경우 ACoS가 높아지더라도 즉 순익이 줄어들거나 없더라도 광고를 집행하기도 합니다.
■ TACoS_광고비 대비 총 매출, Total ACoS
ACoS가 단일 광고에 대한 효율을 따져보는 지표라면,
TACoS는 내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 내가 실행하고 있는 총 광고 대비 매출입니다.
ACoS 각각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TACoS를 알아야 내가 전체적으로 손해를 보고 있는지, 순익을 올리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잘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아마존광고, 아마존판매 문의하시는 많은 분들이 광고 예산은 얼마나 써야 하냐고 물으시는데요,
판매하는 제품의 특성과 아마존셀러의 예산 등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를 써야 한다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양한 광고 툴을 사용해보고 그 데이터를 수집해 가장 효율이 좋은 방법으로 아마존광고를 실행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마존광고 또는 아마존입점, 아마존대행 관련해 궁금하신 점은 오버노드에 문의 바랍니다.
이커머스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효율적이고 시행착오가 적은 방안을 제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