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업의 온라인수출, 글로벌 이커머스 입점을 도와드리는 ㈜오버노드입니다.
온라인수출, 해외직판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아마존, 이베이와 같은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하는 방법과 브랜드 자사몰을 개설해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로벌 이커머스 입점과 해외 자사몰 운영 각각의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
아마존, 이베이와 같은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에 셀러로 등록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입점은 이미 판매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플랫폼에 우리 제품을 업로드해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사몰을 개설하는 것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빠른 시간 안에 글로벌셀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 수많은 소비자를 단 번에 확보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인데요,
가령 아마존의 경우 유료 서비스 회원 수가 1억명 이상이라고 하니 아마존에 입점하면 그 이상의 소비자와 접점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아마존 사용자의 23%가 특별히 구입해야 하는 상품이 없어도 아마존을 둘러본다고 답한 설문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은 셀러 편의를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하는데요,
아마존의 경우 셀러센트럴 페이지를 통해 매출, 광고효율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FBA 역시 소비자 응대, 배송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끔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반면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은 이용자 수가 많은 만큼 셀러 또한 많아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따라서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광고 효율 관리, 구매전환율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수입니다.
또한 아마존, 이베이와 같은 글로벌 이커머스에 입점했을 때에는 환불, 교환 등의 운영방침 역시 해당 플랫폼의 방침에 따라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 해외 자사몰 운영
해외 자사몰 운영은 말 그대로 타깃 시장에 최적화된 독립적인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해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자사몰은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현지화된 UI를 토대로 홈페이지 개설부터 시작해야 하고 결제 시스템을 연동하는 등 그 과정과 절차가 상대적으로 복잡한 편입니다.
또 해외배송, CS와 같은 업무를 독립적으로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물류, 언어에 능통하지 못한 경우 대행 업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사몰은 자유로운 고객관리 방침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유입된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재구매율을 높이는 등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잠재고객이 자사 쇼핑몰로 유입될 수 있도록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입점-아마존입점, 자사몰 운영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각각의 특징이 뚜렷합니다.
때문에 우리기업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 시장의 특성을 잘 파악해 적합한 온라인수출 방법을 결정하시길 추천합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오버노드와 도전하세요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무료상담신청을 신청해 주세요.
무료상담신청